꿈풀이 해몽에 관한 역사적 기록 > 운세와 우리생활

사이트 내 전체검색




꿈풀이 해몽에 관한 역사적 기록

본문

꿈풀이 또는 해몽(解夢)은 꿈이 앞으로 일어날 일을 말해준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꿈의 내용을 풀이하여 미래를 예견하는 일이다. 즉 꿈을 잘 풀이하면 앞으로 일어날 일을 예측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서, 흔히 정형화된 형식에 따라 좋은 꿈과 나쁜 꿈으로 구분한다. 과학적인 근거가 없는 미신이지만, 점(占)과 같이 현대에서도 행해지고 있다.

 

역사적으로 기록된 해몽의 사례는 신라신대의 장군 김유신의 여동생 문희의 사례이다. 문희의 언니 보희가 어느 날 자신의 오줌으로 서라벌이 잠기는 꿈을 꾸었는데, 문희는 이것이 길몽임을 알고 보희에게서 그 꿈을 비단치마를 주고 샀는데, 후에 문희는 무열왕 김춘추의 부인이 되었다는 이야기이다.

다음은 한국에서 전통적으로 알려진 꿈풀이의 예이다. 과학적인 근거는 없지만 돼지꿈을 꾸거나 조상꿈을 꾸고서 복권을 산다거나 하는 일은 현대에도 일어나고 있다.[1]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꿈은 키가 클 꿈이다.
꿈에서 똥을 밟으면 운수가 좋다
돼지꿈을 꾸면 재수가 좋다.
자신이 죽는 꿈이나, 사람을 죽이는 꿈은 길몽이다.
임신한 여성이나 그 주변의 사람들이 용 꿈이나 과일 꿈, 기타 의미심장한 꿈을 꾸면 이는 태몽이다.
누군가 혹은 어떤 일이 쫓기는 꿈을 꾸면 하는 일에 실패하거나, 심한 좌절감을 느끼게 된다.
자살하는 꿈을 꾸면 직장 등을 다른 곳으로 옮겨 새롭게 시작하게 된다. 

 

운세와 우리생활 목록

게시물 검색



사이트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사이트맵 Copyright © todayfortune.co.kr. All rights reserved.
삭제요청 madhalo78@gmail.com
본사이트에 등록된 업체의 판매물품과 내용은 판매자가 등록한 것으로 당사에서는 그 등록된 내용에 대하여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