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에서 중요한 수맥의 의미와 수맥파 > 운세와 우리생활

사이트 내 전체검색




풍수지리에서 중요한 수맥의 의미와 수맥파

본문

수맥이란 지하에 흐르는 지하수의 흐름을 말한다.

개념의 시초는 서양에서 형성된 것이며, 한국에 개념이 도입된 것은 100여 년 전이라고 알려져 있다. 그치만 그 이전에도 시신의 자리에 물기가 있으면 흉하다는 등, 풍수지리 개념에서 파생된 나름의 기초적 개념이 있기는했다. 본격적으로 알려진 것은 1984년 무렵이라고 한다. 이는 기후적인 차이로 설명될 수 있는데 서양은 기본적으로 비가 고르게 오고 뻘밭인 지형이 대다수라 건물을 지을때 이러한 요소들에 굉장히 민감할 수밖에 없었다.

수맥파라는 파동을 발산한다거나, 그 외에 이상지자기가 감지된다는 설이 있지만 과학적으로 증명이 된것은 없다.

 

수맥과 건설

 

일단 수맥이 있으면 건설에는 악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이것이 서양에서 수맥 개념이 발달한 근본 이유라 볼 수 있을 것이다.

우선 기초공사에 영향을 준다. 지반에 물이 많으면 웬만한 기초공사로는 기반이 부실해질 수밖에 없고, 이는 부실공사의 제 1원인이 될 수 있다. 애초에 건물을 짓다가 물이 나오면 온천이나 우물이라면 몰라도 사람이 사는 집터가 되기는 어렵다.

서양에서는 창고로서 지하실을 짓는 것이 일반적이었는데, 지하실이 수맥으로 인한 습기에 의해 제 구실을 하지 못하게 된다. 이는 어떤 의미에서는 치명적이다. 예전 서양 가정에서는 지하실에다가 감자를 보관하는 등 지하실이 건조해야 했기 때문이다. 심하면 지하실에 물이 차는 사례도 있다.

특히 위성도시를 계획하거나 재개발로 과거 논이었던 곳들을 개발할 때가 되면 매우 크게 영향을 끼친다. 당장 페트병정도 깊이의 물줄기라도 형성되어 있으면 그 일대는 매우 습기가 충분하다는 뜻이 되니 물길을 끊거나 높지 않은 건물들을 세우도록 도시구획을 지정하기도 한다.

 

수맥파 설

 

수맥은 '수맥파'라는 파동으로 인체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특히 본래 몸이 허약하거나 중병을 앓는 경우, 증상이 더 심해질 수는 있다고 한다.

하지만 수맥파의 인체에 대한 영향은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았다. 비슷한 사례로 몸에 좋지 않다고 하는 전자파도 인체에 대한 영향이 검증된 바가 없다. 다만 전자파가 발생하며 매질인 공기를 통과할 때 인체가 받는 자극은 영향을 주지만 그건 전자파와는 별개의 문제이다. 대표적으로 방공부대 레이더장비의 정면에 사람이 접근하는것을 금하는것. 사이비 이론때문에 장비운용 관계자들도 미신이라며 콧웃음친다.

지반침하 등과 연결지어 생각해보면, 집이 미묘하게 틀어져서 평형기관을 자극한다는 전개도 생각해 볼 수는 있겠다.

이러한 설에서는 '땅 속에서 흘러 그 진동을 무엇으로도 막을 수 없으며 인체에 극악한 영향을 미쳐 만병의 원인이 되는' 무안단물의 반대되는 속성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각종 건물의 부실 원인이나 귀신 등 헛것을 보거나 이유 없이 몸이 쇠약해진다고 생각되는 경우, 원인을 수맥에서 찾는 경우가 많다. 소위 '기가 센 자리'라고 한다.

때문에 일반적으로 수맥 자리를 피하거나, 수맥 흐름을 거스르지 않도록 자리를 잡는(특히 누울 때) 방법을 쓴다. 문제는 수맥이 워낙 크거나 복수의 수맥이 다방면으로 흘러 피하거나 할 수 없을 경우인데, 이 때는 최종병기로써 동판, 즉 구리판을 사용한다. 수맥전문가들 말로는 수맥의 영향을 70% 정도 막아주는데, 인체 바로 밑에 있지 않으면 소용이 없고 작은 동판을 이어서 쓸 경우에는 반드시 각 판들끼리 겹치게 해 틈을 없애야 효과가 있다고 한다.

수맥감지에는 주로 버드나무 가지나 금속으로 만든 수맥탐사봉 등이 쓰이며, 사람이 즉석에서 할 수 있는 O-ring 테스트도 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의 자기장 감지 센서를 이용해 수맥감지를 한다는 어플도 존재한다. 단, 스마트폰 등을 사용해 보면 분명 이상지자기파가 감지되는 지점이 있으나, 수맥이라고 하면 분명히 연속된 형태로 나타나야 할 것인데 점점이 떨어져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속단할 수는 없다.

운세와 우리생활 목록

게시물 검색

사이트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사이트맵 Copyright © todayfortune.co.kr. All rights reserved.
삭제요청 madhalo78@gmail.com
본사이트에 등록된 업체의 판매물품과 내용은 판매자가 등록한 것으로 당사에서는 그 등록된 내용에 대하여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