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 대장증후군, 원인은 예민한 성격 탓?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자 > 유용한 정보

사이트 내 전체검색




과민성 대장증후군, 원인은 예민한 성격 탓?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자

본문

과민성 대장증후군, 원인은 예민한 성격 탓?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전체 인구의 약 7~15% 정도 겪고 있으며, 젊은이나 중년의 성인에 주로 나타나는 질환으로 남자보다는 여자에게 4배 정도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원인과 증상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1.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원인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원인은 '대장 벽 근육의 비정상적인 수축'입니다. 대장 벽은 두 개의 근육 층으로 되어 있고 그중에서 바깥쪽을 싸고 있는 근육은 장 내용물을 직장과 항문 쪽을 향해 밀어 내리는역할을 하는데, 이 근육의 기능에 이상이 생겨 발생한 것이 과민성 대장증후군이에요.

 

또한 '정신적 스트레스와 예민한 성격' 역시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원인이 됩니다. 대뇌와 장은 장 근육의 기능을 관장하는 신경망에 의해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서 긴장하거나 불안할 때 구역질이나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2. 과민성 대장증후군,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

 

초기에는 몸이 전반적으로 찌뿌둥하거나 무기력한 증세를 보이며, 밥 맛은 굉장히 좋으나 음식을 먹은 후에는 복부 팽만감으로 복부가 더부룩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식욕이 없어 식사하지 않아도 언제나 배가 부른 듯한 느낌을 받기도 해요.

 

변비나 설사의 증상을 보이거나 변비와 설사가 번갈아 가며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며 복통, 급한 설사, 가스차는 증상, 더부룩한 증상과 배변 시 콧물 같은 점액질이 보일 수 있습니다. 변은 대개 묽고 가늘면서도 시원스레 나오지 않고, 방금 변을 보고 나왔는데도 또 변의를 느끼기도 해요.

 

특히 설사가 주 증상일 경우 잠에서 꺠어난 직후나 아침 식사 후 서너 차례의 무른 대변을 보며 만일 변을 보지 않으면 온종일 몸에 이상이 있는 듯 나른함과 무기력함을 느끼게 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정확히 진단하기 위해서는 전형적 증상만으로 진단되기도 하지만 대변 검사, 대장 내시경 검사, 대장 x선 검사로 대장 만성 염증성 병변, 암 등 기질적 질환과 감별할 수 있어요. 특히 위 증상과 함꼐 혈변이 동반된다면 다른 질병이 의심되므로 적절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3. 과민성 대장증후군, 재발이 잦고 치료가 오래걸리는 이유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잦은 재발로 치료가 쉽지 않은 질환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심리적 요인과 상당히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진단을 받으면 증상이 좋아지지 않는다고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는 말아야 합니다. 치료를 위해 원인이 되는 심리적 불안과 갈등을 제거하는 것이 우선이며 스트레스나 불안감 등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해요.

 

질환 자체가 만성적이고 증상 호전에 6개월 이상 걸릴 수 있음을 인지하여 평소 여유로운 생각과 가벼운 운동을 통해 증상을 완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식생활에도 주의해야 하는데요. 카페인, 술, 담배의 니코틴, 매운 음식이나 찬 음식 등 자극적인 음식 그리고 초콜릿, 크림, 치즈, 버터, 마가린, 식물성 기름 등 지방질의 식생활은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제한하거나 절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사나 변비를 유도하는 유제품(우유,치즈)의 섭취에 주의하되 유제품은 칼슘과 여러 영양분의 중요 공급원이기 떄문에 다른 식품으로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해요.

유용한 정보 목록

게시물 검색

1111111111
사이트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사이트맵 Copyright © todayfortune.co.kr. All rights reserved.
삭제요청 madhalo78@gmail.com
본사이트에 등록된 업체의 판매물품과 내용은 판매자가 등록한 것으로 당사에서는 그 등록된 내용에 대하여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