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파와는 달리 k리그 선수에게는 면담도 없는 슈틸리케 > 최신이슈정보

사이트 내 전체검색




해외파와는 달리 k리그 선수에게는 면담도 없는 슈틸리케

본문

 슈틸리케는 케이리그 1부리그 선수를 선발하기보다 2부리그 선수 쓰면서 그것도 실력도 없는 놈만 뽑는 능력도 없는 감독이 k리그 무시 하고 있다.
아시아에서 그래도 최강리그인데 아시아 국가를 상대로 원정골 0 최다 무실점같은 기록도 새우면서 발리고 있는 감독 우리가 언제부터 카타르따위를 이렇게 무서워했고 슈틸리케가 좋아하는 소리아 안 나온다고 이렇게 기뻐하게되었는지 묻고싶다. 

월드컵 못 나가면 슈틸리케는 나가면 그만이고 우리나라 축구는 망되는건데 도대체 왜 경질 안한건지 의문이 든다.

태국도 사베야랑 협상한다는 루머가 나오는데 카타르에서도 자신이 뽑은 선수만 계속 고집한다는 평가를 받았는데 한국와서도 똑같다.

선수들을 정말 실력 위주로 뽑는것인지 의문스럽다. 선수를 보는 눈이 정말로 심각하게 떨어진다고 생각하는데 그러니 기존에 유명한 선수와 해외파 선수들에 의존하면서 월드컵 본선에 진출한다 해도 지금 멤버 그대로 갈듯하고 물론 전술도 무전술로 갈게 뻔하다.

 

슈틸리케가 카타르리그 강등전도사라고 불리던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 부임 이전을 알아보자.

 슈틸리케는 1988년 선수로서 은퇴한 뒤, 1989년 스위스 축구 국가대표팀 사령탑으로 선임되었다. 감독 데뷔전에서 브라질을 상대로 1-0으로 이기는 쾌거를 이뤄냈다. 또한, 이 경기에서 스테판 샤퓌자를 국가대표에 처음 발탁하기도 했다. 감독으로서 슈틸리케의 첫 공식 무대는 1990 FIFA 월드컵 이탈리아 유럽 예선에 참가한 것으로, 벨기에, 체코, 포르투갈, 룩셈부르크와 같은 조가 되어 룩셈부르크에게 이긴 것을 빼고는 3연패를 당하면서 전임 감독이 경질이 된 도중에 부임하여 남은 경기에서 1승 1무 2패로 지역예선에서 탈락한다.

 

포르투갈과의 홈경기에서 역전패를 당한 것과, 벨기에와의 홈경기에서 2-1로 이기고 있다가 자책골로 무승부를 기록한 것은 아쉬움을 남겼다. 사실 그 두 경기를 이겼어도 탈락했을 가능성이 높긴 했다. 이어서 유로 1992 예선에 참가, 스코틀랜드, 루마니아, 불가리아, 산마리노와 같은 조가 되어 4승 2무 2패로 1위 스코틀랜드와 승점 단 1점 차이로 조2위를 기록해 예선에서 탈락한다. 스코틀랜드와 루마니아 두 팀에게서 한 번만 이겼어도 본선 진출 가능성이 높았고, 스코틀랜드와의 홈경기에선 먼저 2골을 넣고도 동점을 허용해서 더욱 아쉬운 부분이었다. 당시만 해도 스코틀랜드는 월드컵에 5회 연속 진출한 강팀의 이미지였고 루마니아는 '발칸의 마라도나'라고 불리는 게오르게 하지가 있었다.

 

1991년 사임한 뒤 은퇴했던 뇌샤텔 그자막스의 감독이 된 뒤, 유럽 여러 팀을 거치고 나서 1998년 모국 독일 축구 국가대표팀의 코치로 부임했으나 에리히 리베크 감독의 3백 전술에 반대하고 선수들과는 훈련 방식의 문제 등 마찰을 빚으면서 유로 2000 본선 직전에 물러났다.

2000년부터는 독일의 U-19, U-20, U-21 국가대표팀 감독을 6년 동안 역임했는데 2003년 U-20 월드컵 조별리그에서 당시 박성화 감독이 이끌던 한국을 만나 0-2로 패했다. 이 때문에 일부 축구팬들이 박성화에게 발린 슈틸리케라며 깠지만, 축구 오래 본 올드 축구팬들은 당시에 독일 청대들이 선배들과 다른 패싱게임를 하는 것을 보고 심상치 않게 여겼다. 그리고 당시 독일 유망주들 중 프로 1군에 소속된 선수들 상당수는 구단의 차출거부로 빠진 상태였다. 원래 유럽 구단들은 U-20 월드컵 등 청소년 축구대회에 해당 연령에 포함되는 자기 팀 1군 선수들의 청소년 대표팀 차출에 그다지 협조적이지 않다. 비약적으로 말해 1군 유망주들 다 빠지고 2군 유망주들만 모았는데도 선배들과 다른 심상치 않은 패싱게임을 보여줬다는 얘기가 된다. 프로 1군 유망주들까지 다 모였어도 박성화 감독이 독일 청대를 쉽게 이길 수 있었을 거라고는 단정할 수 없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말하자면, 2003년 세계대회에 출전했던 한국 선수들 중에 팬들의 기대만큼 성장해서 대표팀의 주축이 된 선수는 아무도 없으며, 어떤 사람은 아예 한국 축구를 통째로 말아먹을 뻔 했다. 한편 2002 FIFA 월드컵 한국/일본에서는 독일 축구 국가대표팀의 전력분석관으로 일하면서 독일의 준우승에 기여했다.

 

그 후 앙리 미셸 감독 하에 2006년 역사상 첫 월드컵 본선에 진출했던 코트디부아르 축구 국가대표팀의 후임 감독으로 선임되었는데, 4경기에서 13득점 무실점이라는 어마어마한 성적으로 코트디부아르를 2008년 아프리카 네이션스컵 본선에 올려놓았다. 그러나 아들의 심각한 병세 문제로 인해 본선 전에 사임하고, 설상가상으로 아들도 결국 세상을 떠나면서 상명지통의 아픔을 겪게 된다. 이후 스위스의 FC 시옹에서 잠시 감독직을 역임했다.

 

2010년부터는 카타르 스타즈 리그의 알 사일리야 SC, 알 아라비 SC에서 감독 생활을 했다. 그래도 이 시절의 성적은 그다지 좋은 편이 아니었고, 그 때문에 슈틸리케 감독 선임 때 본프레레보다도 못한 커리어라면서 까이기도 했다. 슈틸리케와 카타르에서 한솥밥을 먹었던 김기희의 증언에 따르면 슈틸리케는 자신과 같은 용병 선수들에게만 지시를 내리고 카타르 선수들은 마음대로 하라며 방치했다고 한다. 카타르 선수들이 프로로서의 자세가 결여되어 있는 게 원인이었다고 하고, 성적이 조금만 나빠도 감독 모가지 치는 게 중동 축구의 관례였기 때문에 슈틸리케 본인도 그다지 의욕이 생기지 않았던 듯 하다. 그러나 같은 리그에서 성적을 잘 내는 감독들도 있고, 선수들이 동기부여를 확실히 가질 수 있게 만드는 것도 감독의 중요한 역할이다.

최신이슈정보 목록

게시물 검색

사이트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사이트맵 Copyright © todayfortune.co.kr. All rights reserved.
삭제요청 madhalo78@gmail.com
본사이트에 등록된 업체의 판매물품과 내용은 판매자가 등록한 것으로 당사에서는 그 등록된 내용에 대하여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상단으로